'One Thing at a Time'로 Billboard 200에서 2주 No. 1을 기록한 Morgan Wallen
'One Thing at a Time'로 Billboard 200에서 2주 No. 1을 기록한 Morgan Wallen

Morgan Wallen
Ryan Smith
Luminate에 따르면 Morgan Wallen의 "One Thing at a Time spends"은 3월 16일까지 미국 내에서 25만 9천에 상응하는 앨범 유닛을 얻은 것으로 집계되면서 Billboard 200에서 2주째 선두를 지켰다. 이는 데뷔했던 지난주 50만 1천 유닛보다 48% 줄어든 것이다.
"One Thing at a Time spends"이 얻은 유닛은 Taylor Swift의 "Midnights"이 157만 8천 유닛으로 데뷔한 이후 2022년 11월 3일(11월 12일 자 차트 반영)까지 기록했던 34만 2천에 이어 한 앨범의 2주째 유닛 중 가장 많은 것이다.
"One Thing at a Time spends"의 2주째 유닛은 Wallen의 지난 앨범 "Dangerous: The Double Album"이 데뷔하면서 기록했던 26만 5천(2021년 1월 14일까지 집계, 1월 23일 자 차트에 반영)에 가까울 정도로 많았다.
남자 가수의 앨범 중에서 첫 2주간 Billboard 200 No. 1을 이어간 것은 Harry Styles의 "Harry's House"가 2022년 6월 4일과 11일까지 역시 2주간 기록한 이후 "One Thing at a Time spends"이 처음이다. 컨트리 앨범 중에서 첫 2주간 No. 1을 차지한 것은 "Dangerous"가 10주(2021년 1월 21일~3월 27일) 연속 정상을 지킨 이후 역시 Wallen이 처음 기록했다. (여기서 컨트리 앨범은 Billboard의 Top Country Albums에 오른 것을 말한다.)
이 밖에 이번 주 Billboard 200 Top 10에서는 TWICE와 Miley Cyrus가 새로운 앨범, "Ready to Be"와 "Endless Summer Vacation"으로 2위와 3위로 각각 데뷔했다. 두 가수 모두 2014년 12월부터 Billboard 200이 유닛 제도로 바뀐 이후 가장 많은 한 주간 유닛을 각각 기록했다.
Billboard 200 차트는 한 주간 실제 앨범 판매량에 트랙 다운로드에 따른 환산 점수(TEA)와 스트리밍 횟수에 따른 환산 점수(SEA)까지 다양한 소비 형태를 Luminate가 점수로 환산해 미국 내 인기 음반들의 순위를 나타낸다. 이들 유닛을 보면 한 장 또는 앨범에 담긴 각기 다른 10곡 판매량을 하나의 앨범 판매량으로 하고 광고가 들어간 것은 3천750회, 일정액을 지불하고 구독해 듣는 주문형 공식 오디오 또는 비디오 스트림의 경우 1천250회를 하나로 한다. 새로운 2023년 3월 25일 자 차트는 3월 21일부터 Billboard 웹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모든 차트 뉴스는 Twitter와 Instagram에서 @billboard과 @billboardcharts로 팔로우 해서 볼 수 있다.
"One Thing at a Time spends"가 3월 16일까지 얻은 25만 9천에 상응하는 앨범 유닛 중에서 SEA는 23만 4천(↓39%, 앨범에 담긴 36곡이 기록한 3억 806만 회의 주문형 공식 스트림)이었으며 2만 1천(↓81%)의 판매량에 이어 TEA는 4천(↓53%)이었다. 주목할 것은 이 앨범이 얻은 3억 806만 회의 스트림은 이 앨범의 데뷔 첫 주(4억 9천828만 회)이어 컨트리 앨범의 한 주간 스트림으로는 두 번째로 많은 것이다.
팝 그룹 TWICE가 새로운 앨범 "Ready to Be"로 이들에게 한 주간 최고인 15만 3천에 상응하는 앨범 유닛과 함께 2위로 데뷔하며 Billboard 200에서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이 앨범은 한국 그룹에게는 4번째 Top 10이 됐다. 이전에 이들은 2021년 "Between 1&2: 11th Mini Album"과 "Formula of Love: O+T=<3, The 3rd Full Album"로 최고 3위를 기록한 바 있다.
"Of Ready to Be"가 얻은 15만 3천에 상응하는 앨범 유닛에서 판매량은 14만 5천500이었으며 7천 SEA(앨범에 담긴 7곡이 기록한 1천28만 회의 주문형 공식 스트림)에 이어 TEA는 500이었다.
대다수 K-Pop 앨범이 그렇듯, "Ready to Be" 역시 수집성을 높인 형태로 나왔다. (Barnes & Noble, Target과 이 그룹의 공식 웹스트어별로 다른 것을 포함해 모두 11가지 CD와 Target과 이들의 웹스트어에서만 나온 두 가지 LP) 첫 주 앨범 판매량의 86%는 이들 CD로 기록했다. "Ready"의 다양한 CD에는 표준판에 각종 아이템(우편엽서, 포토카드 등)이 무작위로 들어있다.
특이하게 "Ready to Be"의 LP 앨범은 CD와 마찬가지로 첫 주부터 동시에 판매가 됐다. 대부분 K-Pop 앨범은 처음에는 다른 형태(LP나 카세트)로는 나오지 않고 오직 CD 앨범만 발매가 됐다.
Billboard Hot 100에서 TWICE는 이번 앨범에 담긴 "Moonlight Sunrise"로 한 주간 84위(2023년 2월 4일 자)를 기록해 두 번째로 차트에 올랐었다.
Miley Cyrus의 "Endless Summer Vacation"은 11만 9천에 상응하는 앨범 유닛(2014년 12월, 유닛에 의한 순위로 바뀐 이후 그녀의 앨범 중 가장 많은 한 주간 기록)과 함께 Billboard 200에서 3위로 데뷔했다. "Endless Summer Vacation"은 그녀가 연기했던 Disney 채널 "Hannah Montana"를 포함해 Top 10에 오른 14번째 앨범이다.
"Endless Summer Vacation"이 얻은 11만 9천에 상응하는 앨범 유닛 중에서 SEA는 6만 1천(앨범에 담긴 13곡으로 기록한 8천61만 회의 주문형 공식 스트림, Cyrus의 앨범의 한 주간 기록에서 최고)이었으며 5만 5천의 판매량에 이어 TEA는 3천이었다. "Endless Summer Vacation"의 첫 주 판매량에 도움을 준 것은 4장으로 나온 LP(Target과 그녀의 웹스토어에서만 나온 두 장을 포함)와 그녀의 웹스토어에서만 판매된 두 장의 디럭스 박스 세트였다. "Endless"의 첫 주 판매량 중에서 44%는 LP가 차지했다.
"Endless Summer Vacation"에 앞서 나온 히트 싱글 "Flowers"은 Billboard Hot 100에서 6주간 선두(3월 18일 자)에 있었으며 이는 2013년 "Wrecking Ball"에 이어 그녀의 두 번째 No. 1이다.
"Ready to Be"와 "Endless Summer Vacation" 모두 10만이 넘는 유닛과 함께 츌발했는데 이처럼 새롭게 진입한 두 앨범의 유닛이 10만을 넘은 것은 2022년 9월 10일 자 차트에 이어 처음으로 그때도 TWICE가 있었다. 당시, DJ Khaled의 "God Did"는 10만 7천으로 No. 1에 데뷔했으며 TWICE의 "Between 1&2"는 10만을 넘긴 유닛으로 3위에서 시작했었다.
"Ready to Be"와 "Endless Summer Vacation"의 첫 주 성적은 매우 인상적인 것으로 Wallen의 "One Thing at a Time"이 3월 18일 자 차트에 데뷔하기 4주 전에 차트에 진입했다면 두 앨범 중 어느 하나는 No. 1을 차지했을 것이다. "One Thing at a Time"이 데뷔하기 전 4주간 No. 1의 유닛을 보면 3월 11일 자 차트에서는 9만 4천(Karol G의 "Manana Sera Bonito"가 데뷔), 3월 4일에는 8만 7천(SZA의 "SOS"가 10주 No. 1), 2월 24일에는 9만 3천("SOS"의 9주 No. 1), 2월 18일에는 10만 유닛("SOS"의 8주 No. 1)이었다.
이제 새로운 Billboard 200 Top 10에 자리한 나머지 앨범들을 보면 이들은 모두 No. 1을 기록했었다. "SOS"는 2-4위(7만 6천에 상응하는 앨범 유닛, ↓8%)로 떨어졌고 "Manana"는 3-5위(5만 2천, ↓13%)로 내려갔으며 "Midnights"는 5-6위(4만 7천, ↓3%)로 밀렸고 "Dangerous"는 7위(3만 9천, ↓6%)로 한 계단 내려갔으며 Metro Boomin의 "Heroes & Villains"는 7-8위(3만 9천, ↓4%)로 옮겼고 Bad Bunny의 "Un Verano Sin Ti"는 8-9위(3만 6천, ↓5%)로 떨어진 가운데 Drake and 21 Savage의 "Her Loss"는 지난주에 이어 10위(3만 4천, 약 1% 감소)를 유지했다.
Billboard 차트에 유일한 데이터 제공업체인 MRC Data는 주간 차트 순위를 작성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데이터에 대한 철저한 검토를 합니다. MRC 데이터는 최종 차트 계산이 작성 및 게시되기 전에 확립된 기준을 사용하여 의심스럽거나 검증이 불가능한 자료를 제거하여 데이터를 확정합니다. Billboard와 협력하여 의심스럽고 검증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데이터는 최종 계산에 앞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차트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